기능성 소화불량 원인, 위장운동저하일 수 있어 > 기사속보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조네트워크

HOME > 고객센터 > 기사속보

고객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조네트워크 컨설팅]

고객센터

기사속보
기사속보
  • 유재선
  • 22-06-14 09:54
  • 2,572

기능성 소화불량 원인, 위장운동저하일 수 있어

본문

제목 기능성 소화불량 원인, 위장운동저하일 수 있어
작성자 유재선
작성일 2022-06-14 09:54:45 조회수 2572
내용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위장질환, 담적병 치료 필요

유재선 기자 │ 승인 2022.06.14. 09:54



대전위담한의원 김성동 원장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기능성소화불량 증상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기능성소화불량이랑 특별한 원인 없이 상복부 불쾌감과 복통이 반복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기능성소화불량의 증상으로는 속 더부룩함, 복부팽만감, 속쓰림, 구토감 등이 있다. 하지만 여러 검사를 받아도 뚜렷한 원인이나 치료방법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을 담적에서 찾고 있다. 담적이란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위와 장에서 부패해 생긴 담 독소가 위와 장 외벽에 쌓이면서 위장이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진 것을 말한다. 위가 돌처럼 딱딱하게 굳으면 소화불량을 유발하고 복부를 누를 경우 고통이 따른다. 또한 위장의 운동력이 저하돼 소화와 배설 또한 잘 이뤄지지 않는다. 

위는 영양 성분을 받아들이는 제1관문이자 독소를 걸러내 몸으로 퍼지지 못하게 하는 정화조 역할을 한다. 위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독소가 혈관이나 림프를 통해 전신으로 퍼져 혈관, 피부, 감염질환, 우울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담적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적은 위장 내부를 검사하는 내시경에서는 발견하기 힘들 수 있어 위장 외벽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 필요하다. 위장 외벽 조직의 굳기 정도와 손상 범위를 12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복부진단법과 위장 외벽 상태를 관찰하며 내시경에서는 발견이 힘든 위장 문제를 찾아내는 EAV검사를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치료는 우선 약을 복용해 치료하는 약물요법으로 담적의 독소를 빼내게 된다. 약 복용과 함께 온열요법을 병행하기도 한다. 먼저 근육 세포의 운동성을 활성화하는 아로마를 물리치료기기와 병행하여 굳어진 위와 장 근육을 풀어준다. 이어 소적치료기라는 장비를 이용하여 위장관 근육의 심부 조직까지 도달하여 심부의 담적 독소를 녹여주면 위장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치료는 환자의 개인 담적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충분한 검사와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능성소화불량의 재발을 막고 위장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33식습관 운동으로 정해진 시간에 하루 3번, 30번씩 꼭꼭, 30분 동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며 식사 후에는 위장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벼운 걷기운동, 금주금연 등의 생활관리도 필요하다. (도움말 : 대전위담한의원 김성동 원장)
 

 

저작권자 © 조네트워크(jonetwork)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